CLOSE

CLOSE


쉬메릭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쉬메릭 人] 장인의 손길이 담긴 원목가구, 대림목공예 대표

작성자 (ip:)

작성일 2016-01-11

조회 179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대구시의 특화품목만으로 만든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은 1996년 출범했습니다. '꿈같은', '환상적인'이란 프랑스어 쉐미리크(Chimerique)에서 나온 쉬메릭(CHIMERIC)은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입니다.

'인류의 꿈', '환상'의 이미지를 가진 쉬메릭은 출범 20년째를 맞아 브랜드 재도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 쉬메릭 블로그에서는 지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쉬메릭 기업들을 꾸준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동구 불로동 일대는 60여개 목공예공방이 집단화된 곳으로, 대구는 전국적으로 이름난 목공예 산지입니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우리가 관광지에서 만날 수 있는 대부분의 목공예 상품의 경우 국내 생산의 80% 정도를 대구 목공예공방단지에서 만들어냈을 정도라고 합니다!

대구의 목공예 제작 기술은 품질과 생산능력에서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죠!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나 관광객 등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주도, 울릉도같은 관광지에서 파는 목공예 열쇠고리, 휴대전화 고리 등은 대부분 대구 목공예공방단지에서 만들어지는 셈입니다.! 기념품은 자기 고향으로 들고가니, 한국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요! 알고보니, 한국 홍보에 기여했다는 사실!

품질과 생산력이 뛰어나 전국에서 알아주는 대구의 목공예공방! 그 중에서도 쉬메릭 업체로 선정된 대림목공예가 더욱 기대됩니다. 두근두근!


대구 동구 불로동 공예단지의 대림목공예 본사에서 만난 대림목공예 장세일(59) 대표는 30여년의 경력을 자랑하는 목공예 장인으로 수상 경력만 수십 번 넘게 차지했을 정도로 실력을 갖춘 분이랍니다.

장인정신을 강조하는 대림목공예 브랜드의 수장이다 보니 어쩌면 조금 엄격하고 무거운 분위기가 되지 않을까 염려했었는데…

실제로 뵌 대표님은 미팅 내내 웃는 얼굴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인터뷰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미소가 아름다운 장세일 대표님!

대림목공예는 1996년 쉬메릭 업체로 선정된 후 20년 동안 쉬메릭 대표 제품을 만들어낸 쉬메릭의 역사의 증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쉬메릭 협동조합의 초대 이사장으로 장세일 대표님이 선출되어 활동 중입니다.




쉬메릭의 오랜 시간을 함께하셨는데요, 대림 목공예를 소개해주시겠어요?

대림목공예는 전통 제사의례용품부터 생활용품, 다도용품 등 다양한 목공예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불로공예단지에 위치한 본사 외에도 대림목공예 전시장, 대백프라자, 드림피아, 대구 약령시 관광기념품 전시장 등 매장에서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쉬메릭몰에도 참여하게 되니 매장을 더 확대한 셈이죠. 하하.




주요 소비자들의 연령대는 어떤가요?

저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층은 주로 50~60대입니다. 아무래도 저희 제품이 나잇대가 있는 분들이 선호할만한 제품을 만들다 보니까 고객 연령층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만나기 위해, 차 박람회나 목공예 박람회 등을 여러번 나가봤었습니다.

차 박람회나 목공예 엑스포를 찾는 사람들의 특성이 기존 고객들 연령대와 비슷하면서도 사는 품목도 제한적인 점이라, 고민이 깊어지더군요.

좀 더 현대화 된 상품을 만들어서 젊은 고객층에게 어필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5년전부터 젊은 감각을 살린 모던스타일의 원목 가구를 많이 선보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나무 벤치



 

오크좌탁& 스툴



다양한 색깔의 벤치가 인테리어 효과를 톡톡히 내줄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가구 디자인 방향을 바꿔, 현대화된 디자인, 규격화된 생산을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고요.

가장 최근에 참가한 곳은 2015 홈리빙 데코 페스티벌인데요. 이 곳에 젊은 연령층이 좋아할만한 현대화된 가구 및 소품 등 여러 제품들을 만들어서 출시했더니 다행히 반응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사실, 사업 방향을 바꾸면서 걱정이 많았습니다. 가구는 고부가가치 상품인 만큼 품질과 디자인에 있어서 고객에게 외면받지 않는게 제일 중요한데, 다행히 저희의 노력을 젊은 고객분들이 알아주셔서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디자인 변화를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전통 목공예를 하시다가 현대화된 가구 제품들도 만드신다니 시장 흐름에 잘 적응하시는 것 같네요. 다른 고민은 없으신가요?

사실 나무마다 가진 특색이 진하게 묻어나는 제품을 만들다 보니 제품이 만들어질때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옹이 자국이 많으냐 적냐에 따라서 어떤 소비자들은 맘에 들어하고, 다른 소비자들은 다른 걸로 바꾸고 싶어하는 등 제품이 일정하지 않은 점이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을 생산하는 점에서 고민이었습니다. 그런 점을 일부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긴 하지만, 더 많은 고객분들의 편의를 위해 규격화, 표준화 되어있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또 제가 걱정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격입니다. 저희가 만드는 제품은 좋은 품질의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 생산이 목표인만큼 가격대가 높은 편이죠. 그래서 저가의 경쟁 제품들 사이에서 저희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가 고민입니다.


특허낸 레이저 제품으로 제작중

 


 

공장에서 생산중인 모습


생산 가격을 낮추려면 해외로 나가야할 판입니다. 중국도 요샌 인건비가 높아져서 싸게 제품을 만들려면 동남아, 베트남 쪽으로 가야할 정도죠. 그렇지만 대구 쉬메릭 업체를 유지하려면 국내, 대구에서 생산해야하는 등 반드시 지켜야하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대림목공예 같은 경우엔 싸게 물건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분들이 만족할 상품을 한정판 제품 출시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는데 품질은 원체 자신이 있지만 마케팅 부분이 고민입니다. 이 부분이 이번 쉬메릭 리뉴얼 되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판매시장 개척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을 한 번 시도해본 적이 있었지만, 요령을 몰라 실패했었습니다. 결제 시스템 등 필요한 조건을 갖추려고 하면 기술이 많이 필요하게 되고 주기적으로 들여야하는 비용이나 유지비용도 많이 올라가니까 계속 신경쓰고 관리해주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리뉴얼할 쉬메릭몰이 더욱 기대되는 것이고요.




새로 런칭할 쉬메릭몰이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바램이 있다면?

다양한 상품들을 기획해서 트렌디하게 흐름을 따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쉬메릭몰을 새로 런칭하면서 온오프라인으로 홍보가 잘되면 고객들이 잘 찾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회사들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해 주면 소비자들이 쉬메릭 기업들을 친근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림목공예가 고객들의 원하는 제품과 디자인을 만드는 업체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중이니 다양한 상품들이 잘 업로드되고 꾸준한 관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온라인 판매 시에 알리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저희 회사 제품들 중에 가구나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들은 잘 나가는 편입니다. 쉬메릭 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는 고가의 가구보다는 쉽게 접하고 온라인 구매 가능한 적정한 가격대의 아이디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저희 대림목공예 제품들 중에서는 대략 3가지 정도가 G마켓이나 소셜커머스 등에 팔면 반응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 제품은 오픈 마켓에서 지속적으로 팔리는 만큼 집중적인 홍보가 있다면 더 많은 매출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제사예절 교의



현재 대부분의 제사상을 보면 제사상 위에 신위를 놓고 있습니다. 엄밀하게 따지면 조상님이 제사상 위에 앉아서 밥 먹게 되는 것입니다.

신위는 따로 교의라는 의자 위에 놓아야 하는데 이를 구비한 사람들은 잘 없습니다. 저희가 생각했을 때 교의는 제사 때만 쓰이다 보니, 보관상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름대로 고안한 상품이 조립식으로 만들어 분리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쉬메릭 몰에서 판매할 때엔 제사용품을 만드는 저희 회사에서 제사용품을 이용하는 방법이나 제사 예절등을 담아 포스팅하고 싶습니다. 명절때나 제사 때만 되면 많은 분들이 검색하고 정확한 제사예절들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니까요.

제대로 된 제사 예절과 함께 제사용품을 사용하면 조상들에게도 좋을 제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윷 선물세트

 

나무 재질이나 디자인 등을 고급스럽게 해서 전통 민속 윷놀이 제품의 온라인판매 계획도 있습니다. 얼마나 고급화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천지차이긴 하지만 적정한 가격대에서 고급스럽게 잘 만들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자신이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보여준 상품. 오른쪽의 흑단 윷 제품이 더욱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전통 윷놀이 제품은 온가족이 즐길 수 있고 대대로 쓸 수 있도록 고급화한 제품을 쓰는 것이 의미가 높을 것 같습니다. 현대화 된 디자인과 보관 용이성, 사용 편리성 등을 고려한 제품을 기획하고 있으니, 다가오는 명절이 오기 전 쉬메릭몰에 제품을 런칭할 예정입니다.



매실작두



 

실제 G마켓에 올라온 상세 설명 페이지 일부


매실 작두는 호두까기 인형처럼 매실을 으깨는 상품입니다. 매실에서 불필요한 매실의 씨를 효과적으로 빼낼 수 있도록 작두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식품에 이용하다보니 철제품을 이용하기는 꺼림칙하지요.

그래서 저희 대림목공예의 기술로 나무 원목을 이용한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이음새 부분가지도 나무로 만들었으나 사용에 따른 파손 등으로 튼튼한 쇠 이음새로 고정시켜 제품의 품질은 더욱 높이고 친환경적으로 매실을 뽑아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G마켓 등에 올려놓으니 꾸준히 나가고 있는 상품이고 매실철인 5월달에 잘나가는 제품입니다. 아무래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으니 이 제품도 홍보가 잘 되면 더욱 판매가 잘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의 품질로, 소비자 의견을 바로 반영하여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대림목공예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CALL CENTER

070-8852-8455

월~금 AM9:30-PM5:30

(토, 일, 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