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CLOSE


언론홍보

뒤로가기
제목

대구 공동 섬유패션 브랜드 ‘쉬메릭’ 날다!

작성자 (ip:)

작성일 2017-07-04

조회 27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쉬메릭 센터 기획 전시장

대구시가 대구 지역의 섬유패션 공동 브랜드로 ‘쉬메릭(Chemeric)’을 탄생시킨 지 20년이 넘어서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 들었다.
‘쉬메릭’은 품질과 기술력이 뛰어남에도 자기 브랜드가 없어 마케팅에 한계를 겪고 있는 지역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1996년 탄생했다. 대구 섬유소재와 기술로 만든 좋은 품질의 섬유패션 제품을 국내외에 선보이며, 대구 섬유의 홍보 창구 역할을 꾸준히 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쉬메릭’은 1996년 대구시가 전국 최초의 지역 공동 브랜드로 개발한 것이다. 이름은‘꿈같은’ ‘환상적인’이라는 뜻의 프랑스어에서 따왔다. 1995년 당시 대구 특화 업종인 양말, 장갑, 내의, 안경테, 양산 등의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공동 브랜드를 구상했다. 그리고 지난 20여 년간 100억원 상당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제 ‘쉬메릭’은 연간 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내고 있다. 초기에는 기업 위주로 쉬메릭 지원 대상을 선정했으나 최근에는 그 대상을 제품 단위로 선정해 품질을 강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고 있다. 주관기관인 대구경북디자인센터(원장 김승찬)가 품질이 뛰어나고 독창적이며 마케팅 전략이 우수한 업체 제품에 대해 ‘쉬메릭’ 브랜드를 달게 하고 국내외 판매도 돕고 있다. 현재 대구 달서구 대구기업명품관 내 쉬메릭 전문 판매장과 대구관광정보센터에서 편집숍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 현황 및 개선내용

- 인증 브랜드 정책으로 변환



   
 

초창기 ‘쉬메릭’은 섬유패션, 안경테와 같은 지역 특화산업군 위주였다가 점차 가구, 커튼 등 생활용품까지 확장해 토털 브랜드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쉬메릭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가 브랜드를 육성하록 돕기 위해 브랜드 운영체계를 기존 제품에 쉬메릭 브랜드를 부착하는 형식에서 쉬메릭 브랜드로 인정받은 자체 브랜드 제품에 쉬메릭 인정마크를 부착하는 형식으로 전환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선
다년간 추진되어 온 대구광역시 공동 브랜드 쉬메릭의 높은 인지도 대비 낮은 가치적 연상과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제품의 품질 및 디자인 경쟁력을 대구시가 보증할 수 있는 지역 공동 브랜드로서의 인증(보증) 브랜드 로고 및 인증마크 등을 리뉴얼했다. 이러한 쉬메릭 인증마크는 쉬메릭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과 조화를 이루며 기존의 부정적 평가 불식 및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마케팅 활성화


   
대백아울렛 매장

기존의 쉬메릭 유통 채널은 한정적인 오프라인 매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져 유통 및 마케팅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쉬메릭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쉬메릭 온라인쇼핑몰을 새롭게 구축 및 운영하고, 그것을 매개로 하여 브랜드 홍보, 온라인 유통판로를 개척 및 쉬메릭 브랜드 시장 확대를 통해 소비자에 한 발짝 가깝게 다가서고 있다. 또한 쉬메릭 브랜드의 온라인 기반 SNS 홍보와 소비자 소통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제1기 쉬메릭 온라인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소비자 눈높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젊은 세대에서도 쉬메릭 브랜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편, 기존 오프라인 매장도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리뉴얼 하였고, 기존 쉬메릭 오프라인 매장 보다 접근성이 좋은 대백아울렛에 입점하여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 쉬메릭,  온오프라인 성과



   
쉬메릭 쇼핑몰


쉬메릭 브랜드를 알리고 유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고, 이런 노력으로 인해 다양한 성과가 도출됐다.
현재 28개 기업의 100여 개 제품이 쉬메릭으로 참여했고, 매출이 2015년 324억원에서 지난해 646억원으로 전년대비 99% 급증했다.
지난해 6월부터 쉬메릭 온라인 쇼핑몰이 본격 운영되어 쉬메릭 제품이 대백몰, 11번가, G마켓, 옥션, 쿠팡 등 오픈마켓 및 소셜커머스에 입점해 지난 3월까지 온라인 매출이 7000만원을 넘어 섰다. 이같이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매출이 점차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위메프 미니숍에 쉬메릭 입점을 추진 중이다.
쉬메릭은 독자적인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확립, 제품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품질유지 및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또 쉬메릭 기업의 제품 디자인 개선 지원 등으로 인한 연계 매출이 약 35억원 정도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굿 디자인’ 어워드에 쉬메릭 제품 2점이 선정되어 제품의 경쟁력이 크게 향상됐다.



▶ 다양한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쉬메릭 활성화 예산 운영을 효율화하고 지원 효과성을 위해 쉬메릭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해 예산 투입 대비 지원의 효과성(홍보, 매출확대)을 입증시킬 방침이다.
쉬메릭 전용 온라인 쇼핑몰 외 국내 대형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에 전략적으로 입점해 전국단위 오프라인 매장 입점의 한계를 극복하고, 저비용으로 매출 확대와 브랜드 홍보 효과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 자발적 브랜드 활성화 참여 유도

기존 쉬메릭 기업의 의존적인 브랜드 참여 태도의 개선을 위해 년차별 사업 참여 정도(적극성, 능동성, 자발성, 확장성)를 평가해 브랜드 참여자격 존속여부를 결정하는 등 쉬메릭 기업의 예산지원 의존성을 줄여 기업 주도의 브랜드 활성화 유도하고 있다.
지역 내 유망 중소기업의 쉬메릭 참여기회 확대와 기존기업의 능동적인 참여 동인 제공을 위해 쉬메릭 기업의 최대 브랜드 자격 존속기간을 정해 선순환적인 유입과 배출을 가능하게 하는 브랜드 참여자격 일몰제를 도입해 쉬메릭 브랜드의 순기능 토대를 마련했다.
쉬메릭이 지자체 브랜드로서의 갖는 공공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개별 쉬메릭 기업의 자가 브랜드를 보증하는 기능을 강화해 쉬메릭 기업이 자가 브랜드를 도입하고 육성해 갈수 있도록 배후 지원기능을 강화하는 형태로 쉬메릭 운영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다.


김경환 기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CALL CENTER

070-8852-8455

월~금 AM9:30-PM5:30

(토, 일, 공휴일 휴무)